[대학원]2024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 알림

date
2025.03.20
name
김영미
e-mail
view
191

 

 

 

2024학년도 후기 학위청구 논문심사 계획() (학생용)

 

 

 

 

관련 근거

 

   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6장 제2(?박사 학위논문의 지도와 심사)

   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 별지 제28호 서식(학위논문 작성지침)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운영 및 졸업 심사 내규 제3조 및 제4

 

학위청구 논문심사 일정

 

 

구분

세부일정

비고

1. 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

2025. 4. 4.()까지

학생학과

2. 논문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의뢰

 

대학원혁신실 및 학과

3. 논문발표 및 심사

학과 일정에 따름

학과

4. 최종인준날인논문 제출

2025. 6. 27.()까지

학생학과

5. 대학원위원회 최종 심의

2025. 7월 중

대학원혁신실

6. 최종논문(인쇄본?파일) 제출

2025. 8. 5.()

학생중앙도서관

 

 

 

학위청구 논문심사 과정 및 업무

 

 

1. 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학생학과)

 

2025. 4. 4.()까지

 

  (학위청구논문 제출 요건)

    - 학위청구 자격시험(종합?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로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

    - 20252월 수료 예정자는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해야 함

  (심사용 논문 접수)

    - 심사 대상자는 아래 서류를 갖추어 학과사무실로 신청하고 심사료를 납부

    - 학위논문 위조, 변조, 표절, 대필 등의 연구 부정행위 근절을 위하여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및 표절방지 프로그램 결과표를 필수로 제출하고 학과 또는 대학에서 보관


    ? 유사도 또는 표절률에 대한 통과기준을 마련하여 심사위원회에서 판단

    ? 표절방지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Turnitin)

       최종 인준 논문 제출시 인용%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학과에 제출함.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pusan.ac.kr)- 연구?학습지원 ? 논문작성지원 ? 연구윤리/표절예방

 

    - 제출서류 및 심사료

 

제출서류(심사대상자 학과사무실)

심사료

석사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1

100,000

300,000

심사위원 추천서(지도교수님 작성)

이력서 1(박사만 해당)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

입금계좌 : 농협, 김영미, 948-02-352524

지난 학기 심사 연기자 심사료 납부 대상 아님

학회지 게재실적 1

 

 

 

 

2. 논문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의뢰

   (대학원혁신실 및 학과)

 

2025. 4. 25.()

 

   추천된 심사위원은 대학원장이 위촉하며 위촉과 동시에 논문심사를 의뢰함

   심사용 논문 및 표절방지 프로그램 결과표 등은 학과에서 심사위원에게 송부

   위촉 이후 부득이한 사유로 심사위원 교체가 필요한 경우 심사일 이전까지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 변경 가능(심사위원 변경 신청서를 작성 후 공문으로 신청)

 

3. 논문발표 및 심사(학과)

 

학과일정에 따름

(62째주)

 

 

제출서류(심사대상자 심사위원)

비고

심사용 논문

발표 1주일 전까지 심사위원께 심사용 논문 제출 (석사 3, 박사 5)

이력서 (박사만 해당)

 

 

 

4.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학생학과)

 

2025. 6. 27.()까지

 

  ㅇ 심사대상자는 최종 인준이 날인된 논문을 학과사무실로 제출

 

제출서류(심사대상자 학과사무실)

비고

논문제목 변경 신청서 (해당자)

변경될 제목으로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해 변경 즉시 학과로 제출

최종인준 날인 논문 1

A4 제본 및 인준 날인 원본

심사결과보고서

최종인준 날인 논문과 동일한 날인을 받아야 됨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1

 

논문심사 연장원 (해당자)

다음 학기로 심사를 1학기 연기할 수 있음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 이후 논문 제목 등의 변경 불가하므로 신중히 검토 후 제출

  도서관 최종논문 납본 시 인준 날인 원본 제출하여야 함

      따라서, 최종 인준 날인 인쇄본 권수가 총 4부 이상이어야 함.

     도서관 납본(인쇄본) 제출부수: 3

 

5. 대학원위원회 최종심의(대학원혁신실)

 

2025. 7월 중

 

  ㅇ 대학원혁신실에서 별도 시행

 

6. 최종논문(인쇄본, 파일) 제출(학생도서관)

 

2025. 8. 5()

 

  최종논문(인쇄본)

    - 제출일시: 2025. 8. 5.() 09:30 ~ 17:30 (당일에 한함)

    - 제출장소: 중앙도서관 1층 로비

    - 제출부수: 3인준지 심사위원 날인 원본 원칙

  논문 파일

    - 제출기간 및 제출방법 : 도서관에서 '25. 6. 말경 별도 공문으로 안내

 

7. 논문 공표

 

박사학위자만 해당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학위를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표하여야 함(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60)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유의사항

 

  ㅇ 심사보고서의 각 서류와 최종논문의 인준은 동일한 도장 또는 서명을 사용

  논문제목은 차후 학적부 등재사항이므로 최종인준날인 논문 반드시 일치하는지 확인

  1 진행되면 심사를 한 것으로 보고 심사료를 지급하므로, 이후 심사를 철회하더라도 심사료 환불되지 않음에 유의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