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2.09.19
수정일
2022.09.19
작성자
정희경
조회수
110

다이텍硏, 국가수리과학연구소와 MOU

다이텍硏, 국가수리과학연구소와 MOU

AI·빅데이터 응용에 수학기술 활용 섬유산업 문제해결 목적

기사입력 2022/03/25

다이텍연구원(원장 홍성무)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소장 김현민)와 섬유산업의 AI·빅데이터 활용 분야와 수학의 산업적 활용 분야 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협력을 목적으로 3월 25일 부산 아스티 호텔에서 양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정을 맺었다.

업무협정의 주요 내용으로는 섬유산업과 수학의 산업적 활용에 대한 문제해결,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기술, 인적/물적 자원 공동 활용, 기업 공동 지원체계 마련 등 현재 섬유산업이 가지고 있는 애로사항을 수학적 접근을 통해 해결하여 기업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양 기관은 업무협정과 더불어 ‘섬유소재 산업문제해결 워크숍’을 개최해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다이텍연구원에서 제시한 섬유산업의 문제점을 공유해 현장에서 해결 방안을 토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문제 해결 대상 주제는 기존에 다이텍연구원이 섬유산업 분야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AI·빅데이터 기술을 응용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한 것들로 이를 수학적 기법을 부가하여 좀 더 나은 결과물 도출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했다.

섬유소재 산업문제 해결 워크숍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다이텍연구원 및 부산대학교 소재 빅데이터 기반 금융·수산·제조 산업수학센터를 주최로 진행하였으며, 문제 해결 대상 주제는 ▲섬유소재 드레이프 이미지 생성 모델 ▲염색 색상 예측 및 레시피 추천 모델 ▲디자인 특허 데이터 기반 유사도 분석으로 소재, 공정, 제품의 섬유 소재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각 부분별로 주제를 제안했다.

다이텍연구원은 ▲소재산업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실증 사업 ▲소재혁신 AI 플랫폼 사업 등 섬유산업 분야에 AI·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다이텍연구원 홍성무 원장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와의 업무협력을 통해 섬유기업이 실질적으로 즉시 활용 가능한 컨텐츠를 확보하여 섬유산업의 고도화, 디지털 전환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첨부파일